본문 바로가기

한태연홍보

야간발전제도란

ESS도 보험 가능한가요?

, 가능합니다. 화재, 재물, 재해, 휴지보험 총 4가지입니다.

 

보험료가 어떻게 되나요?

보험료는 화재, 재물, 재해, 휴지보험 총 4가지로 약 20만원정도 이며,

EMS, SOC를 하기 때문에 실제보다 데이터가 더 많이 나오므로 그 관리만 해도 충분하게 납입하고도

남는 돈을 SJ에서 중앙 통제 관리를 해줍니다.

 

대출은 얼마나 되나요?

시설물 대출 19500만으로 잡고 80% 대출로 하기 때문에

15천 가능합니다.

 

대출은 어디가 제일 많이 되나요?

태양광과 별도로 대출을 한다면 전주 파티마 신협에서 15천만 가능합니다.

당사 바로 옆에서 가능합니다.

 

신용조회는 어떻게 하나요?

네 신용조회는 계약 후 본인동의 하에 ESS 설치업체에서 확인해드립니다.

 

메가단위로 크게 하고 싶은데 당장 자기부담금이 별로 없을 때는 어떻게 되나요?

우선 계약금을 조금 내시고 중도금을 준비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신용조회를 통해 나머지 잔금을 치루시면 가능합니다.

 

장기 계약자도 가능하나요?

기존에 태양광발전소를 상업운전중이시고 장기계약중이고 만일 이를 해지하시면 3년간 현물거래를 하셔야하고난 뒤, 다시 태양광+ESS 장기계약을 하는 방법도 있으시구요, ESS만 따로 현물거래 하시는 방법도 있으십니다. 기왕이면 태양광+ESS를 장기계약하는 방향이 좋을 듯 합니다.

 

건물형에도 가능한지요?

네 가중치 1.5를 받는 곳에서도 가능합니다.

공사비는 내부에 하든 컨테이너 형태로 밖으로 하든 공사비는 똑같이 ess설치비만 받습니다.

 

수익율은 어떻나요?

일반 ESS는 태양광발전만 했을 때 대비 1.8~2배정도 생각하시면 될것같고, 야간발전 ESS1.8~2.3배정도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이 데이터도 기후, REC 시세에 따라변동이 있습니다.

75만 잡아도 연기준 1년 거치기간에 100kw기준 2500만원 예상합니다.

이후 월 100만 이상 예상 수익이 나오게 됩니다.

대출금 원금, 이자 갚고도 월100만이상 나옵니다.

 

결국 본인 투자금2500만은 1년안에 회수되고 14년동안 최소 100만이상은 가져갈 수 있는게

100kw ESS의 매력입니다.


ESS 컨테이너형이면 크기는 어느정도인가요?

100kw ESS기준으로 외함규격 10FT / 외함사이즈(길이*너비*높이) 3,048mm*2,638mm*2,900mm입니다.

 

화재관련해서 뉴스가 많던데, 화재관련해서 보완된 점이 있습니까?

뉴스에 나오는 ESS화재 대부분 LG화학 제품이며 500kw 이상 대용량이었습니다.

저희는 삼성SDI 정품제품을 사용합니다.

현재 ESS관련 온도조절 시스템 등 정확한 안전관리지침이 없어 배터리가 과열되어 화재가 난 곳이 대부분입니다. 저희 제품은 화재가 난 ESS들과 다른 점은 배터리 과열을 방지하기 위해 컨테이너 내에 에어컨 등 공조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 다른 화재가 난 회사처럼 태양광 모듈 밑에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 저희 제품은 콘테이너형 장치이므로 외관도 두껍고, 컨테이너 내 적정온도를 유지하는 냉조기까지 완벽하게 갖추어진 것이므로 여름철 배터리 과열로 인한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췄습니다.

또 저희는 서로 다른 회사의 부품을 사용하여 호환성 문제로 배터리 인입구 rack 부분등이 화재가 나는 경우를 고려하여 대부분의 부품을 삼성 순정정품으로 만듦니다.

그래도 걱정이다 하시는 분들은 화재, 재물, 재해, 휴지보험을 가입하시면 될 것 같구요

보험료는 개당 4~5만원(100kw기준) 잡으시고 20만원 생각하시면 됩니다.

 

ESS를 설치하면 선로가 없는곳에도 설치 가능하다고 하던데 사실인가요?

선로용량이 꽉찬 곳도 4배수 배터리 "야간발전형" ESS를 쓰시면 가능하십니다

낮에는 전기 사용량이 많아, 선로용량이 꽉 차있다고 해도, 전기 사용량이 적은 저녁에 보낼 수 있게되었습니다.

낮시간에 ESS 배터리에 충전했다가 선로용량이 비는 저녁에 방전하기때문에 선로 용량이 없는 곳에도 계통연계가 가능합니다.

 

저희 제품은 삼성SDI 제품으로 믿을 수 있는 대형사들로 구성한 솔라시너지 컨소시엄 협력업체입니다.

임야 0.7배받으시는 분들도 ESS를 설치하시면 가중치를 5배 받으실 수 있습니다. ESS가중치가 내 후년에는 4배로 하향될 예정입니다. 적어도 내년 6월까지 신청하셔야 가중치 5배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정책이 계속 바뀌고 있어 5배 받으시려면 서두르시는것이 좋을듯 합니다!

 

최근 ESS관련 문의 온 것들입니다.

Q.근처에 삼상전주가 없으면 계통연계시 선로작업(전주를 심고 하는 작업 등)을 해야하는걸로 알고 있는데,

ESS설치를 설치하고 선로용량이 없어도 그냥 선로작업(전주심고 하는 작업 등)을 하고 낮이 아닌 밤에 그냥

역송전을 한다는 이야기인가요? 아니면 근처의 기존 선로에 그냥 맞물려서 밤에 역송전을 한다는 개념인가요?

 

A.선로작업은 기본으로 하셔야 합니다. 용량과는 관계없는 내용입니다.

 

Q. 그렇다면 선로용량이 없어도 일단 그냥 선로작업을 하고 태양광상업운전을 하는 개념이라면 ESS설치비용 17500만원(100KW)에 계통연계비용도 모두 포함이 되어 있는건가요?

 

A. 계통연계비용은 별도입니다.

175백만원 100kw ESS3배수 274kw배터리 기준이며, 3배수 ESS는 통상 배터리 충전을 완료하고,

남는 잔여시간을 PV발전을 합니다. 3.6시간의 일사량 기준으로 2.7시간 ESS충전을 하고 0.9시간 PV발전을 하신다고 보시면 됩니다.

질문주신 ESS는 선로가 없는곳에 연계가 불가능한 상품입니다.

저희가 소개드리는 야간발전형 ESS4배수 400kw배터리 이며 가격은 26천이고, 자부담 금액은 5천만원 정도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부담 금액이 부담스러우시면 자산운용사, 서울보증보험 보증시 2000~3000만원정도 더 대출이 가능하십니다.

Q. 만약 태양광100KW를 설치 한다고 하면 ESS100KW를 설치해야하는건가요?

아니면 200KW, 300KW, 400KW 본인이 원하는대로 설치를 하면 되는건가요?

상관관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문의드립니다.

 

A. 태양광 발전용량이 100kw이시면 ESS배터리 용량은 보통 태양광 발전 용량의 3배나 4배를 사용합니다.

물론 본인이 원하는대로 설치를 하셔도 무관하시지만 공사비용, 일사량등을 고려했을때 가장 경제적인 용량은 3배수라고 생각합니다.

4배수ESS는 선로가 없는 곳에 연계가 가능한 부분이 있고 각자의 어드벤테이지가 있습니다.

 

Q. 1912월까지 접수분에 한해서 가중치5.0을 준다고 했는데 접수라는게 발전사업허가, 개발행위허가, PPA접수 등 중에 어떠한 접수를 말하는건가요?

 

A. 가중치 5.0는 상업운전시행 후 발전하신 전력을 전력시장에서 현물거래, 장기계약하실때 적용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Q. 야간발전제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데 설명좀 부탁드릴 수 있을까요?

 

A. 야간발전형ESS는 주간에 PV송전을 하지않고 전부 배터리에 저장을 합니다. 하지만 용량이 오버가 되는 발전에 대해 손해가 생기게 되죠

핸드폰 배터리가 100%완충이 되었는데 단자를 꽂고 있어도 충전이 안되는 것처럼요.

그에 대한 어느정도 보상으로 이러한 제도를 마련했다고 합니다.

1. 9시에서~18시까지 발전한 총량에 대해 3.3%까지 계통으로 흘러들어오는 양을 보상해준다고 합니다.

2. 18~21시까지의 출력량의 50%이하까지 보상

3. 21~6시까지 ESS풀 방전(가중치 5.0)

 

이 사항은 기존 발전금액에서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고 1,2번을 합해보면 30만원정도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Q. 야간발전제도라는 공문이나 고시가 아무리 찾아봐도 없는 것 같은데 어디에 그런 내용이 나와있습니까?

 

A. 야간발전제도(계통연계형ESS)는 한전 내부적으로 시행하기로 확정됐으며 내부시스템 개선 등 추진중이며 빠르면 12월말이나 1월초에 한전에서 시행예정 문서발표와 한달후인 2월초는 시행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별도 법이나 시행령 등 개정없이 한전 문서로 시행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Q. ESS에 최종적으로 전기를 저장하고 어떠한 선로를 통해서 전기가 나가는지 궁금합니다. 최종적으로 역송전되는 전력은 교류인가요? 직류인가요? ESS 자체도 결국 DCAC로 바꿔주는 역할인건가요?

 

A. 전력송전은 인버터를 거쳐서 교류로 진행합니다. 교류송전을 하는이유로는전압의 승압과 강압이 용이한 점이 있구요. 교류발전기가 직류발전기보다 구조가 간단하고 효율도 좋기때문에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

거의 교류발전기를 사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위상이 120도 차이의 3상 교류방식에서는 회전자계를 얻기 쉽기 때문이죠.

 

대부분의 수용가 입장에서 받는 전기가 교류 220v라는 글자를 보신적 있으실 겁니다. 수용부하 대부분이 교류부하이기 때문에 교류로 수전하게되면 별다른 전력변환장치를 운용할 필요가 없어지게 되는거죠.

ESS자체가 DCAC로 바꾸는 역할을 하는게 아니라 인버터가 전력변환 역할을 합니다.

Q. 야간발전제도를 이용하려면 SJ주식회사와만 계약을 해야 신청이 가능한건가요? 만약 그렇다면 그 이유가

ESS를 재고 확보가 가능해서인가요? 아니면 ESS 재고 확보가 가능한 타업체도 야간발전제도 활용이 가능한건가요?

 

A. 타 업체에서도 가능하시긴 한데요 현재 야간발전제도와 관련 인프라를 구축한 회사가 많지않으리라고 생각됩니다. 저희는 삼성물산이 기획, 주관하여 삼성SDI, SUNGROW등 대기업들이 참관하는 컨소시움인 저희 솔라시너지에서 하시는걸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향후, AS와 품질보증관련에서는 대기업 제품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Q. 야간발전형 ESS는 선로용량이 없는곳에 설치 가능한데, 왜 일반 ESS는 선로용량이 없는곳 설치가 불가능합니까? 이유가 있나요?

 

A. 한국의 평균일사량이 3.6시간이라고 합니다.

먼저 선로용량이 없는곳에는 설치가 불가능한 일반 3배수 ESS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3배수 ESS배터리의 용량은 274kw이구요. PV 100kw기준 하루일사량의 2.7시간을 충전을 합니다.

그러면 배터리가 충전이 완료가 되겠죠. 그리고나서 0.9시간의 일사량을 주간에 PV발전후 송전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야간에 배터리 방전하기도 하지만 주간에 PV발전을 하기때문에 선로용량이 필요하게 됩니다.

 

4배수 배터리의 야간발전형ESS는요

PV 100kw기준 배터리 용량은 400kw입니다. 우리나라 평균일사량 3.6시간을 웃도는 4시간에 해당하는 일사량의 전기를 저장할 수 있죠.

그렇기 때문에 주간에 PV송전을 하지 않고 주간에는 ESS에 전부 저장해놨다가 저녁에 방전을 하게 됩니다.

주간에 PV송전을 하지 않기 때문에 주간에 선로용량을 필요치 않게 되고, 선로용량이 많이 비는 저녁에 송전을 하는 개념입니다. 이렇게 되다보니 선로용량이 없는 곳에도 설치가 가능하게 되는 부분이구요.